영동대로 지하공간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 폭 63m, 길이 600m, 시설면적 22.4만㎡의 규모로
통합역사(GTX, 위례신사선), 버스환승정류장, 공공 및 상업시설, 지하주차장의 시설이 들어서는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광역복합환승센터입니다.

  • 통합역사
    삼성동탄선, GTX, 위례신사선 등의 역사를 한 곳에 집적하여 철도 허브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공공상업공간과 교통수단 간 환승 동선 편의를 고려한 층별 배치를 계획하였으며,
    코엑스와 현대차GBC 지하연결 축, 지하철 2,9호선과의 편리한 환승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 - 지하 2‧3층 : 공공‧상업 시설
    • - 지하 4층 : 통합대합실 및 버스주차장
    • - 지하 5층 : GTX 승강장
    • - 지하 7층 : 위례-신사 대합실(지하 6층 : 환승통로)
    지하 1층부터 지하 7층까지의 조감도
    지상광장, B1F(중앙버스정류장, 삼성역 대합실), B2F(공공/상업, 삼성역 승강장, 봉은사업 대합실), B3F(공공/상업, 봉은사역 승강장), B4F(통합대합실, 버스/부설주차장), B5F(GTX 승강장), B7F(위례 신사 승강장) 설계 단면도
  • 시민
    편의공간
    지상광장과 공공‧상업공간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편의 공간을 제공하며 상업 및 공공문화시설 등 COEX, GBC와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계하여 대규모 지하도시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영동대로 지상부에 중앙광장과 테라스 가든을 포함한 260m의 지상광장 설치

    • 대중교통의 허브

      신설되는 철도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을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극대화된 교통편의 제공

    • 지하도시의 중심

      코엑스, GBC 등 인접건물과 보행연결통로를 통한 유기적인 보행로 구축

    • 삼성역 대합실

      2호선 삼성역 대합실 확장으로 혼잡도 개선 및 보행동선 추가 확보로 인한 동선 단축

    • 환승‧보행 계획

      봉은사역은 2개층 관통, 삼성역은 3개층 관통

      E/S 설치로 포럼과 통합대합실에 직접 연결

      입체적인 보행 환승체계 최적화

    • 교통약자 서비스

      교통약자를 위한 무단차 동선, 수직동선 계획

      장애인 화장실(36개), 수유실(10개) 설치

  • 버스
    환승정류장
    버스~철도 간 편리한 환승을 고려하여 버스이용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버스환승정류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 -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지하화하여 버스환승정류장 설치
    • - 장래 버스 이용수요 고려, 중앙버스정차면 10면 확보
    • - 쾌적한 실내 대기공간 조성(자연채광 및 공조시설)
    • - 봉은사역 유턴존 버스정류장 설치
  • 버스/부설
    주차장
    탄천변 주차장 폐쇄에 따른 주차공간 부족, 주변 지역 관광버스 주차수요 등을 고려하여 적정수준의 주차공간도 확보할 계획입니다.
    • 부설 주차장 51대

      일반형, 장애인 차량, 조업차량 등 필수차량을 위한 주차 공간 확보
      -장애인전용 4대, 여성우선6대(임산부전용 포함), 화물조업 7대, 일반 34대

    • 버스 주차장 50대

      영동대로, GRC, COEX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관광객 수요 등을 감안한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만차 시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을 위해 GITC, 현대차 GBC(37대), 종합운동장 부지(약 200대 예정) 내 버스주차 정보를 공유 및 제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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