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 배경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잠실야구장의 30배 면적에 달하는
서울과 수도권의 교통허브이자 세계적 명소가 열립니다

서울시는 광역도시간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의 1도심을 3도심으로 확대하고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분담하고 전문화하기 위한 종합발전개발 계획인 '서울미래 100년 도시계획의 기반 마련'과 '2030 서울플랜'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3도심 중 한 곳인 강남도심은 삼성역·영동대로 일대를 중심으로 현대차GBC부지 개발, 잠실운동장 MICE 사업 추진, 도로 지하화, 한강·탄천 수변공간 조성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 추진으로 입지적 중요성과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철도건설계획도
  1. 1.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동탄을 잇는 철도
  2. 2. GTX-A노선 노선 : 운정 - 킨텐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을 잇는 철도
  3. 3. 위례~신사선 : 위례 - 신사를 잇는 철도
  4. 4. GTX-C노선 : 덕정 - 의정부 - 창동 - 청량리 - 삼성 - 양재 - 과천 - 금정 - 수원을 잇는 철도
  5. 5. GTX-B노선 : 송도 - 인청시청 - 부평 - 당아래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망우 - 별내 - 평내호평 - 마석을 잇는 철도
  6. 6. 남부광역 급행철도(검토노선) : 당아래 - 신림 - 사당 - 교대 - 삼성 - 잠실을 잇는 철도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에서는 3도심 중 강남도심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업무·MICE산업 육성 거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강남역 중심이었던 강남도심을 삼성역·영동대로까지 확장
  • 3도심 : 강남(국제업무), 여의도 영등포(국제금융), 한양도성(역사/문화)
  • 7광역중심 : 창동 상계, 청량리 왕십리, 상암 수색, 용산, 마곡, 잠실, 가산 대림
삼성역·종합운동장 일대
  • 국제업무 MICE 산업 중심지 육성
  • 대규모 개발 가능지 중심으로 국제업무 기능 집적

국제 업무 중심지로써의 강남 위상과 그에 요구 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의 역할

국제·광역·지역 중심 공간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교통·문화·관광·MICE 산업 거점 확립을 위한 최적의도시 인프라 및 고통 허브 조성

세계 각국과 교류하는 소통·화합의 공간 + 동남권역 새로운 100년을 여는 창조의 공간 + 산업, 문화, 자연과 사람이 함께 숨쉬는 공간

삼성역을 중심으로 4개 철도노선 계획
삼성역을 중심으로 4개 철도노선 계획

사업별 연장, 구간, 추진현황, 비고 나열

사업명 연장 구간 추진현황 비고
삼성동탄선 39.5km 삼성~동탄 - 1~5공구 공사중
('19.10.~'19.7. 공구별 착공)
재정
GTX-A 45.1km 파주~삼성 - 민자 실시협약('18.12월)
- 착공('19.6월)
민자
GTX-C 74.8km 덕정~수원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18.12월)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1.6월)
민자
위례신사선 14.7km 위례~신사 - 우선협상대상자선정('20.1월)
- 실시협약위한 협상 추진 중
민자
통합개발 추진사항
2014.4.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발표
2016.5.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구상 발표
2016.9. ~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운영
2016.10.31. 서울시-국토부, 통합개발 MOU 체결
2016.7. ~ 2017.6.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
2018.2. ~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설계 착수
2019.6.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승인(국토부)
2019.10.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고시
2020.7. 영동대로 복합개발 1~4공구 토목공사 입찰공고
2021.2. 영동대로 복합개발 1‧3‧4공구 토목공사 우선시공분 계약(조달청)
※ 2공구 계약(5.4.)
2021.6. 토목공사 우선시공분 실시계획 승인 및 실착공